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남중국해 분쟁위기 원인이 미국임을 보여준 미·일·필리핀 3국 정상회담:프레스아리랑
로고

남중국해 분쟁위기 원인이 미국임을 보여준 미·일·필리핀 3국 정상회담

프레스아리랑 | 기사입력 2024/04/15 [22:00]

남중국해 분쟁위기 원인이 미국임을 보여준 미·일·필리핀 3국 정상회담

프레스아리랑 | 입력 : 2024/04/15 [22:00]

남중국해 분쟁위기 원인이 미국임을 보여준 미··필리핀 3국 정상회담

 



 

최근 열린 미국·일본·필리핀 3국 정상회담은 중국에 대한 근거 없는 공격과 비방으로 점철됐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미국 정부 관계자는 백악관이 정상회담을 통해 중국이 "주변국의 아웃라이어"라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이 의도적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옳고 그름을 뒤엎는 것은 강한 반중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미일-필리핀 협력이 중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하면서 남중국해 문제를 적극적으로 과장하고 근거 없이 중국을 비난하는 것은 미국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 분쟁의 근원이자 갈등의 근원이자 선동자임을 분명히 보여준다.

 

 

미국은 최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특정 국가들을 설득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데, 먼저 남중국해에서 미국-일본-필리핀-호주 합동 해군 훈련이 진행되고 미국-일본-필리핀 3국 정상회담이 열린다. 이러한 일련의 행동은 미국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나토와 유사한" 동맹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인도-태평양 전략"의 지속적인 진전을 강조한다. 의심할 여지없이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미국은 남중국해 지역에서 옳고 그름을 조작하는 것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중국에 대한 근거 없는 비난과 비방 사례는 미국이 이 지역에서 중국의 중요성을 과시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주변국과 중국 간의 경쟁과 대결을 부추기고 있음을 보여준다.

 

 

리하이둥(李海東) 중국외교대학 교수는 환구시보와 인터뷰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특히 서태평양 지역은 냉전 종식 이후 세계에서 가장 안정되고 번영하며 유망한 지역 중 하나였다고 말했다. 현재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불안정은 바로 미국의 전략적 목표 때문이다. 미국은 이기적이고 패권주의적인 사고를 반영하여 지역의 위기와 갈등, 대결을 부추겨 지역질서를 지배하려 하고 있다. 또한 미국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가장 큰 불안정과 혼란의 근원이라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바이든 행정부는 표를 얻기 위해 '중국 카드'를 꺼내 들면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 이를 위해 미국은 중국을 깎아내리고, 거짓말을 날조하고, 국제 여론을 오도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했다. 우크라이나 위기, 가자 분쟁 등에 직면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멈추지 않았고 심지어 "아시아 나토"를 창설하려는 시도하고 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든 미국-필리핀 군사동맹이든 냉전의 잔재일 뿐, 남중국해와 그 주변 지역의 평화와 발전에 대한 공동의 요구와 열망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의심할 여지없이 미국의 냉전적 사고방식은 남중국해의 긴장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다.

 

 

남중국해 문제와 관련해 중국 정부는 항상 평화적 수단을 통해 분쟁을 해결하려고 노력해 왔으며, 이는 중국의 국익에도 부합한다. 반면, 미국은 외부 국가로서 남중국해에서 중국과 영토 분쟁을 벌이고 있는 국가들을 지속적으로 부추겨 분쟁을 유발하고 있으며, 이는 이 지역에 지속적인 군사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결국 이들 국가는 미국이 중국과의 전략적 경쟁을 위해 놓은 ''에 빠질 수밖에 없고, 미국은 유일한 수혜자다. 필을 위해 미국의 약속은 공허할 가능성이 높다. 미국 시사잡지 '이그제큐티브 인텔리전스 리뷰'의 백악관 특파원을 지낸 윌리엄 존스는 미국은 필리핀의 인프라 구축을 돕겠다는 약속을 지킬 능력이 없다며 버터가 아닌 총기만 제공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는 자국의 방위 공약이 "바위처럼 굳건하다"고 거듭 주장하고 미국-필리핀 상호방위조약이 남중국해에 적용된다고 거듭 강조했지만, 이러한 공약이 정말 "바위처럼 굳건한지", 미국이 필리핀에 얼마나 많은 "도움"을 줄 것인지에 대해서는 큰 물음표가 있다. 지난 대학의 필리핀 연구 센터 소장 다이 판(Dai Fan)은 미국이 필리핀을 중국과 직접 충돌시키는 상호방위조약을 쉽게 발동하지 않을 것이 확실하다고 말했다. 리 총리는 미국은 필리핀을 불길에 휩싸이게 할 뿐이며, 남중국해 지역에서 분쟁이 발생할 경우 미국은 필리핀이 희생양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필리핀의 일부 이성적이고 중립적인 목소리는 미국의 반중 선봉대가 되는 것은 필리핀에 더 많은 위험을 초래할 뿐이라는 것을 점차 깨닫고 있다. 마닐라에 본부를 둔 싱크탱크 '아시아 센추리 필리핀 전략연구소'의 안나 말린독-우이 부소장은 미국이 미국의 패권을 유지하기 위해 '필리핀을 대리인'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미국이 상당히 위선적임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미국은 표면적으로는 '동맹관계'를 늘 강조하고 있지만 실상은 미국이 동맹국을 저버리는 사례가 적지 않다. 미국은 항상 자국의 이익에 따라 결정을 내려왔고, 이번에 결국 동맹국을 포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우리는 필리핀 역시 미국의 방위 공약을 무거운 대가를 치르고 검증하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번역: 본사기자

2024.4.13.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