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아시아, 세계는 일본의 재무장화를 경계해야 한다:프레스아리랑
로고

아시아, 세계는 일본의 재무장화를 경계해야 한다

프레스아리랑 | 기사입력 2023/12/30 [10:53]

아시아, 세계는 일본의 재무장화를 경계해야 한다

프레스아리랑 | 입력 : 2023/12/30 [10:53]

              아시아, 세계는 일본의 재무장화를 경계해야 한다

 

                            Illustration: Liu Xiangya/GT

 

 

일본 언론 매체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금요일 2024 회계연도에 사상 최대인 79천억 엔(560억 달러)의 국방예산을 승인했으며, 이는 일본이 방위 태세를 근본적으로 개편하기 위한 5개년 계획에 따라 장거리 타격 능력에 계속 투자함에 따른 것이다.

 

이것은 일본의 평화헌법에 위배되므로 건설적이지 못한 방향이다. 또한 이로 인해 동아시아의 긴장을 완화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고조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일본이 군사력을 이용해 다른 나라를 침략한다는 제국주의 철학을 따랐을 때 많은 나라가 희생되었기 때문에, 일본이 군사력 증강을 촉구하는 세력이 되는 것은 이 지역과 세계 전반에 매우 좋지 않은 일이다. 대표적인 경우가 진주만 폭격하고 미국과의 전쟁이다.

 

나는 우리가 일본 정부가 군사력을 이렇게까지 발전시키기 위해 군사예산을 증액하는 데 마음대로 손을 댈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일본은 지속적인 군사력 증강의 결과가 이웃 국가들, 특히 중국에 위협이 된다는 것을 충분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미국은 일본의 국방예산을 매우 많이 자극하고 있다. 워싱턴의 일부 의사결정자들은 일본이 더 많은 군사비 지출과 군사 개입을 하도록 촉구하고 있으며, 심지어 일본의 군대를 일본 영토 밖의 다른 지역으로 밀어 넣으려고 시도하고 있다.

 

사실 일본은 1945년 중국과 미국 등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혀 완패하고 무조건 항복할 수밖에 없었다. 일본이 평화헌법을 포기하고 동아시아 국가들의 또 다른 위협이 되고, 이 지역의 평화와 안보와 발전을 방해하는 세력이 될 것을 결코 생각하지 않기를 바란다.

 

동시에 일본이 ASEAN과의 안보 협력에 대해 이례적인 의지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주목하고 있다. 양국 관계 50주년을 기념하는 정상회담에서 일본과 10개 회원국은 합동 훈련과 훈련뿐만 아니라 역량 강화, 국방 장비 및 기술 분야에서 안보협력을 심화하기로 합의했다고 일요일 발표된 성명서에서 밝혔다.

 

전통적으로, 일본은 ASEAN 전체와 강력하고 역동적이며 광범위한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ASEAN 회원국들은 이것이 순전히 정상적인 것이며, 심지어 환영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본이 다른 나라들, 특히 아세안 회원국과의 경제적 유대와 문화적, 인적 교류를 추진하고자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일본이 ASEAN 회원국들과의 정상적인 경제 및 무역 관계에 이러한 군사적 차원을 추가하고자 한다면, 특히 이러한 군사적 유대가 이 지역의 다른 나라와 대립하는 각도를 갖는다면, 이는 매우 위험한 일이 될 것이다.

 

ASEAN 회원국들은 그 역사를 자각할 필요가 있으며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 제국주의자들이 저지른 만행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일본은 이 지역에서 인류에 대한 잔혹한 행위에 대한 뿌리 깊은 기록을 남겼습니다. 일본이 여러 나라에서 무고한 사람들에게 저지른 이 모든 만행을 잊어서는 아무도 자신을 잘 섬길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일본과 ASEAN 전체 그리고 ASEAN 회원국들 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매우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정상적인 비즈니스 관계를 위해서는 일본을 환영해야 한다. 그러나 위험한 군사적 측면에서는 일본의 재무장화를 아무도 환영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들은 높은 수준의 경계가 필요하다. 일본은 다른 나라들에 대한 위협이 되는 국가가 아니라 평화주의 국가로 남아 있어야 한다.

 

나는 일본이 강대국의 시류에 편승하는 것을 거부하고, 또 다른 전쟁을 위한 대포알이 되기를 바란다. 우리 모두는 동아시아와 세계 전반에 전쟁을 위해 선동하기 보다는 평화를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전쟁이 동아시아 국가들의 선택사항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일본의 재무장은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많은 나라들의 평화와 안정에 직접적인 위협이 될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를 무장하거나 재무장하는데 있어서 일본이 통제 불능의 시간을 소비해서는 안 된다. 나는 아세안이 평화와 안정, 발전을 위한 하나의 틀이자 지역기구로서, 아세안을 평화의 중재자로 확실히 하기 위한 충분한 지혜와 지식, 대담함과 비전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빅터 가오(Victor Gao)

저자는 수저우(Soochow)대 석좌교수이자 중국세계화센터 부소장이다.

opinion@globaltimes.com.cn

 

 

기사: 환구시보(2023.12.22.)                                          번역: 본사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