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방첩당국,'간첩 혐의' 민노총 간부들, 충북동지회 조직원모두…북, 리광진 지휘 받아:프레스아리랑
로고

방첩당국,'간첩 혐의' 민노총 간부들, 충북동지회 조직원모두…북, 리광진 지휘 받아

프레스아리랑 | 기사입력 2023/01/25 [07:26]

방첩당국,'간첩 혐의' 민노총 간부들, 충북동지회 조직원모두…북, 리광진 지휘 받아

프레스아리랑 | 입력 : 2023/01/25 [07:26]

방첩당국,'간첩 혐의' 민노총 간부들, 충북동지회 조직원모두북, 리광진 지휘 받아

 

 

민노총 간부·충북동지회 조직원모두 북, 리광진 지휘 받아 / '간첩 혐의' 민노총 간부들, 충북동지회-제주'ㅎㄱㅎ'과도 교신 / 충북동지회 조직원 보석 이후 'ㅎㄱㅎ' 조직원 압수수색 전후 연락 취해 / "북한 측에서 민노총 간부에게 동태 파악해보라 / 한 것으로 의심할 수도" 당국, 압수한 외장하드·USB메모리 / 민주노총 정동 본부, 사상 첫 압수수색 '간첩단 수사' 전국 확대 / 보건의료노조 사무실, 금속노조 전 간부 주거지, 다른 관계자 제주도 자택도 수색

 

 

국가정보원과 경찰청이 '북한 간첩단 지하조직' 의혹과 관련해 18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본부에 이어 보건의료노조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국정원이 사상 처음으로 직접 민주노총 사무실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에 나섰다.

 

 

 

국정원과 경찰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사무실에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하고 있다. 국정원은 민주노총 본부 국장급 간부 A씨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법원에서 압수수색영장을 발부 받았다.

 

 

 

수사관들이 사무실로 진입하려 하자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막아서며 2시간 넘게 몸싸움을 벌인 끝에 일부 수사관만 사무실로 들어갔다. 민주노총 관계자들은 "xx" "x하고 자빠졌네" "니들이 개냐?" 등 원색적으로 감정을 표출하며 격하게 저항했다.

 

 

 

국정원은 서울 영등포구의 민주노총 산하 보건의료노조 사무실도 압수수색 중이다. 보건의료노조 관계자들 역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받았다.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소속 전 간부의 전남 담양 주거지와 또 다른 민주노총 관계자의 제주도 자택을 대상으로 한 압수수색도 진행 중이다.

 

 

 

앞서 경찰은 제주 간첩단사건과 관련 "경찰청과 국정원이 지난해 9월부터 합동수사를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윤희근 경찰청장도 지난 9일 정례 기자간담회를 통해 "본청 안보수사대와 지방청이 참여하고 있다""지난해 11월 압수수색을 진행한 바 있다"고 밝혔다.

 

사진: 큐타임즈 제공                                                                            © 프레스아리랑

 

 사진: 큐타임즈 제공                                                                              © 프레스아리랑

 

사진: 큐타임즈 제공                                                                               © 프레스아리랑





 '핵심 공작원' 리광진, 1990년대 '모자공작조' 등 여러 차례 국내 침투민주노총 본부 국장급 간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국정원·경찰, 전격 압수수색 2시간 넘게 몸싸움, 일부 수사관들만 사무실 들어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방첩당국 수사선상에 오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현직 간부 2명이 간첩 혐의를 받는 '자주통일충북동지회'(충북동지회), '제주 ㅎㄱㅎ' 조직원들과 교신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들은 구속 수감됐던 충북동지회 조직원들이 법원에서 보석으로 풀려난 뒤, 제주 'ㅎㄱㅎ' 조직원들이 당국의 압수수색을 당한 전후 서로 연락을 취했다.

 

 

 

방첩당국은 A씨와 충북동지회 조직원 모두가 북한 대남 공작기구인 문화교류국(225) 공작원 리광진의 지휘를 받고 있었던 점에 주목한다. 민노총 전·현직 간부들도 리광진과 접촉한 정황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ㅎㄱㅎ'은 또 다른 북한 공작원 김명성의 지령을 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감시망에 놓인 간첩 혐의자들을 대신해 민노총 전·현직 간부들이 수사 및 재판 진행 상황을 북한에 보고했을 가능성도 방첩당국은 배제하지 않고 있다.

 

 

 

20일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민노총 조직국장 A씨는 지난해 67일 충북동지회 조직원인 B씨와 전화 통화를 했다. 충북동지회 조직원 2명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됐다가 1심에서 보증금을 내는 조건으로 풀려난 직후였다. 두 사람은 과거 민노총에서 함께 간부로 활동한 적이 있다.

 

 사진: 큐타임즈 제공                                                                      © 프레스아리랑

 

사진: 큐타임즈 제공                                                                           © 프레스아리랑

 

사진: 큐타임즈 제공                                                                               © 프레스아리랑




A씨는 6개월 뒤인 지난해 129일 또 다시 B씨와 통화를 했다. 3주 뒤인 그해 1220일 민노총 금속노조 부위원장을 지낸 C씨가 충북동지회 조직원들이 만든 페이스북 계정에 가입했다.

 

 

 

충북동지회 조직원들은 이 계정에 북한 체제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활동을 소개하고,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는 글을 올렸다. C씨는 국가정보원과 경찰이 민노총 전·현직 간부들에 대한 압수수색을 한 18일 근무지인 기아 광주공장에 출근했다가 압수수색 영장이 집행되기 직전 돌연 잠적했다고 수사당국 관계자가 전했다.

 

 

 

민노총 금속노조 조직국장을 지낸 D(현 세월호 제주기억관 평화쉼터 대표)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제주 지역의 반정부단체 'ㅎㄱㅎ' 조직원과 최근 연락한 사실도 밝혀졌다.

 

 

 

D씨는 A씨와 함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 D씨의 외장하드와 USB메모리 등을 압수한 방첩당국은 정확한 통화 경위를 파악할 방침이다.

 

 

 

방첩당국의 한 관계자는 동아일보에 "충북동지회 조직원들이 구속 수감된 뒤 연락망이 끊어졌을 것"이라며 "리광진을 포함한 북한 측에서 A씨에게 동태를 파악해보라고 한 것으로 의심할 수도 있다"고 했다.

 

 

 

 

 

 

리광진은 1990년대 '모자공작조' 등으로 여러 차례 국내에 침투했던 부부장급 공작원으로 2015년 적발된 '김 목사 간첩 사건' 등에서도 핵심 공작원으로 등장한 바 있다.

 

 

 

당국은 A씨가 20168월경 중국 베이징으로 출국할 당시에도 북한 문화교류국 공작원들과 접선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A씨는 당시 보스턴백(여행가방)을 가지고 베이징에 갔고, 이후 베이징에 있던 리광진 등 공작원들이 같은 모양의 가방을 가지고 북한으로 돌아간 사실도 당국에 파악됐다.

 

 

 

A씨는 20169월 베트남 하노이로 출국한 뒤 북한 공작원으로부터 최소 1만 달러에 이르는 공작금을 받았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A씨는 귀국 직후 서울 남대문 등지에서 1만 달러를 원화로 환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출처 큐타임즈)

 

국가보안법폐지국민행동은 지난 해 28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 프레스아리랑



한편 언론에 보도된 간첩단 사건에 대해 한 시민단체가 정부의 조작이라며, 국가정보원과 언론사 기자들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하겠다고 나섰다.

 

장경욱 변호사(민변 국가보안법 폐지 TF 단장)국정원과 검찰의 기밀수사 내용이 보수언론에 유포된 것은 저들이 말하는 국가보안법상 수사원칙에도 어긋난 것이라며 최근 사태 자체가 완전 조작된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지적했다.

 

국가보안법 폐지 국민행동과 국면전환 공안 탄압 중단 촉구 대책위()’11일 오전 11시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간첩단 사건을 조작하는 윤석열 정권을 규탄했다. [사진출처-국민행동]                                      © 프레스아리랑



국가보안법 폐지 국민행동과 국면전환 공안탄압 중단 촉구 대책위원회()11일 오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공안정국과 관련해 이같이 주장했다. 국가정보원과 경찰 주장을 인용해 제주지역 진보정당과 농민단체 회원 3명이 북한 지령을 받아 이적 활동을 했다는 보도가 최근 잇따르고 있는데 대하여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 활동에 족쇄를 채우려는 정권의 의도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제주 33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으로 구성된 공안탄압 저지 및 민주수호 제주대책위원회는 12일 제주국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간첩단 사건은 공안조작 놀음이라며 국면전환용 공안정국 조성과 허위사실 유포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공안탄압 저지 및 민주수호 제주대책위원회는 지난 1월 12일 제주 국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의 공안탄압이라고 주장했다. (사진=뉴시스)  © 프레스아리랑



 

대책위는 관련 보도에 따르면 정부 정책을 비판하거나 진보정당을 지지하는 행위 모두 북의 지령을 받아 활동한 것이 된다일부 언론은 아직 기소조차 이뤄지지 않은 사건을 영장 내용만을 근거로 제주간첩단 사건으로 둔갑시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압수수색 영장을 입수했다는 표현을 쓰며 기사화한 것은 사건이 아직 검찰에 송치되기 이전에 피의사실이 공표된 것이 명백하다피의사실공표는 명백한 형법 위반으로 무죄추정의 원칙을 짓밟는 거대한 범죄행위라고 피력했다.

 

파쇼탄압분쇄윤석열정부퇴진민중행동(),11일 전주검창청 앞 집회현장 



 

또한 파쇼탄압분쇄윤석열정부퇴진민중행동()11일 전주검창청 앞에서 하연호대표에 대한 공안탄압을 즉각 중단하고 윤석열독재정부 퇴진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집회를 가졌다. 민중행동()은 이 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통일애국세력과 노동운동세력에 대한 탄압은 민중의 정치적 권리를 억압하며 권력유지에 골몰할수록 민중의 윤석열 정부에 대한 분노와 퇴진촉구는 더욱 거세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하였다. 진정한 민주주의를 앞당기는 것은 국가보안법 철폐와 국가정보원을 해체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간첩단 사건, 제주, 경남, 충북동지회, 간첩혐의 민노총 간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