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베네수엘라의 파시즘과의 전쟁: 과거와 현재:프레스아리랑
로고

베네수엘라의 파시즘과의 전쟁: 과거와 현재

프레스아리랑 | 기사입력 2024/04/07 [21:38]

베네수엘라의 파시즘과의 전쟁: 과거와 현재

프레스아리랑 | 입력 : 2024/04/07 [21:38]

22세의 슈퍼마켓 노동자인 올랜도 피게라는 2017520일 베네수엘라에서 극우 과림바 깡패들에게 린치를 당하고 산 채로 불태워지고 있다. 그는 몇 주 후에 세상을 떠났다.

 

 

 

 

베네수엘라의 파시즘과의 전쟁: 과거와 현재

 

 

베네수엘라의 파시즘에는 몇 가지 기원이 있다.

 

 

그 중 하나는 1940년대 전반기 베네수엘라 주재 독일 대사관의 후원을 받은 베네수엘라 나치 단체의 활동이었다.

 

이 단체들은 베네수엘라에서 나치 이데올로기를 선전했으며, 심지어 공공 행사와 활동에서도 나치 이데올로기를 선전했다. 그들은 베네수엘라의 정치 엘리트들을 나치 독일 이데올로기에 더 가까이 다가가게 하려고 노력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안보상의 이유와 미국의 협력을 통해 베네수엘라는 1941년 나치 관료들을 추방했다.

 

베네수엘라식 파시즘의 또 다른 요소는 독재자 페레스 히메네스의 정권에서 비롯되었다. 마르코스 페레스 히메네스는 자신을 파시스트라고 표현하지 않았지만, 그의 정부는 보수적이고 전체주의적이며 협동주의적인 관행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사이비 민족주의적 이념은 그의 정부의 전체주의를 정당화하는 데 기여한 내러티브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그가 이 지역의 개발주의 독재라고 명명한 "현대화 독재"의 특징과 민족주의 사상의 융합은 베네수엘라 네오파시즘의 개념적 토대를 마련했다.

 

4공화국(페레스 히메네스 독재가 끝난 후) 기간 동안 베네수엘라에서 공개적으로 파시스트 정당이 창당되었다. 누에보 오덴(Nuevo Orden, NOR)은 베네수엘라 중앙대학교에서 활동하던 페레스 히메네스(Pérez Jiménez) 동조 학생운동(Poder Nacionalista, PN)에서 비롯된 파시스트 및 반공주의 성향의 베네수엘라의 정당이다. 1974112일 카라카스에서 전국 정당으로 창당되었지만 국가 정치 현장에서 중요성을 인정받지 못했다.

NOR당은 1983, 1988년 그리고 1993년 세 번의 대통령 선거에도 참여했지만, 다행히 국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했다. 마침내 2002년 전국선거관리위원회(CNE)에 의해 금지되었다.

 

1984년 루이스 에레라 캄핀스 정부는 가톨릭교회의 극우 보수 단체들과 연결된 평신도 가톨릭의 한 분파 집단인 전통, 가족, 재산 (TFP) 조직을 금지했다. 그 분파는 브라질과의 국경에 있는 아마존에 위치한 베네수엘라 안에 로라이마라고 불릴 국가를 세우고 심지어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를 암살하기를 원했다.

 

1984년 카라카스 컨트리 클럽에 있는 TFP 본부가 습격을 당했다. 이 조직의 구성원이었던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과두 정치 가문 출신으로 반사회주의 및 반공산주의 교육을 받았고 준 군사 훈련을 받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후 TFP는 지하로 들어갔고, 일부 청년들은 앙리케 카프릴레스 라돈스키와 레오폴도 로페스처럼 현재 베네수엘라 야당의 지도자가 되었다.

 

베네수엘라의 파시즘은 베네수엘라의 전통적인 정당들, 특히 1990년대 후반 COPEI당의 가장 보수적인 분파에서 출발했는데, 이 정당들에서 프리메로 유스티시아(PJ), 볼룬타드 파퓰러(VP), 베네수엘라 벤테(VV)와 같은 새로운 우익 정당들을 창당한 지도자들이 나왔다 그들 모두는 공통된 요소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과두정치 출신의 사람들, 높은 사회 계급의 사람들에 의해 이끌렸고, 극단적 보수적 이상과 TFP의 동일한 정치적-사회적 틈새에서 훈련받았다.

 

 

베네수엘라의 네오파시즘 표현

무장정치폭력 (과림바)

 

 

2014년과 2017년의 과림바는 베네수엘라의 극우단체들이 유발한 사회반란으로 스페인의 독재자 프랑코의 팔랑주의 방식으로 사회적 강제와 사회 내 광범위한 정치적 폭력의 사용을 통해 포위와 내전 상태를 조성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과림바는 비록 정권 교체 작전에 실패했지만, 차별적 구호와 극우 이데올로기의 선전으로 무력과 협박을 통해 국민와 국가를 제압하기 위해 사회 자체에 대한 소란의 기제로 특징지어지기도 했다.

 

이러한 정치적, 무력적 불안정 과정에서 국가의 중·상류 사회에 바리케이드가 설치되었고, 이는 이들을 계급주의적, 차별적 투쟁의 정체성 보루로 만들었다. 이러한 봉쇄의 선택적 패턴은 공공장소에서 더 가난한 사람들을 발견하는 장치인 차비스타, 하층민, 협동조합에 대한 박해에 기초하여 개인에 대한 표적 정치적 박해를 암시했고, 이는 이 기간 동안 무차별적인 폭력과 수백 명의 사망을 초래했다.

 

과림바는 프란시스코 프랑코의 쿠데타와 뒤이은 내전의 전주곡으로 스페인에서 일어난 격변과 비슷했다. 그들은 인종, 사회 계급, 특히 정치적 이념에 근거한 차별을 통해 베네수엘라 사회를 분열시키려 했다. 그들은 시민들이 이러한 유형의 인종 차별 패턴과 정치적 편협성의 고양을 통해 서로 대립하기를 원했다.

 

과림바의 인종차별주의적, 계급주의적, 아포로혐오적, 공공연한 반사회주의적, 반공산주의적, 반민주적 성격은 베네수엘라 극우파의 역사에서 불행한 이정표이며, 그 중요성과 반향을 가지고 있다.

 

 

미국 봉쇄 옹호

 

 

베네수엘라 네오파시즘의 또 다른 이정표는 베네수엘라 경제에 대한 경제 봉쇄와 불법 제재를 미국에 요청하고 봉쇄를 옹호하는 것이다. 이러한 강압적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베네수엘라 국가의 수입원을 파괴하고, 정부의 물질적 기반을 약화시키며, 사회 복지 임무를 포함한 공공 정책에 영향을 미치려는 암묵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일방적인 강압적 조치들을 지지하는 이러한 사이비 정치적 관행은 매우 혐오적이다. 그것은 우익에 유리한 이념과 목적에 의해 특징지어지며, 가난한 사람들의 물질적, 실존적 삶의 조건을 파괴하려 함으로써 그들을 겨냥한다. 주목할 만한 것은 정치적 방법을 통해 인구의 가장 취약한 부문의 생활 조건의 파괴를 조장하는 심오한 계급주의적 요소이다.

 

유엔에서 베네수엘라의 입장에 따르면, 미국과 다른 동맹국들이 베네수엘라에 대해 저지른 봉쇄 행위는 인류에 대한 범죄이다. 따라서 그들은 광범위한 경제적 영향을 통해 "타자"를 근절하거나 억압하는 해악의 범주에 속한다.

 

베네수엘라 극우파의 엘리트들은 불법 봉쇄의 영향을 받지 않고 오히려 그로부터 이익을 얻으며, 베네수엘라 국민을 굴복시키기 위해 국민에 대한 범죄 행위를 조장함으로써 파시즘을 실천한다.

 

 

국가를 배신하고 국가 기관을 인정하지 않는 것

 

 

베네수엘라의 극우파 세력은 자국, 정부, 기관에 대한 정권 교체 작전을 조직하기 위해 외국 세력과 손을 잡았다. 과거의 많은 파시스트 정권들처럼, 그들은 무력으로 권력을 잡기를 원하며, 자국과 국민 전체의 온전함을 공격하고 싶어 한다.

 

이러한 표현들은 네오 파시스트들의 군국주의와 제국주의에 내재되어 있으며, 이는 그들이 인도주의적 구실로 베네수엘라에 대한 외국의 개입과 간섭을 요청한 것에서 명백히 드러난다. 이것은 네오 파시스트의 행동을 묘사한다.

 

 

새로운 "자유주의자" 권리

 

 

베네수엘라는 외국과 국가 우파 정치권이 정치권력 장악을 실현하기 위해 새로운 '자유주의자'의 우파현상을 조작하려는 정치적 공간이다.

 

베네수엘라에서는 "신우파"라는 정치적 종파에 기초한 네오 파시스트 이데올로기가 거부되어야 하며, 전후 독일에서 나치 스타일이나 정체성의 이데올로기가 거부된 것과 마찬가지로 거부되어야 한다.

 

이유는 분명하다. 베네수엘라에는 사회주의자, 사회 민주주의자, 공산주의자 및 전통적인 온건 우파와 같은 국가의 정치적 이념 집단과 사회의 큰 부문에 대한 이념적 이유로 인한 박해나 탄압 시도를 암시하는 전체주의 이념이 설 자리가 없다.

 

이를 위해서는 오스트리아 철학자 칼 포퍼(Karl Popper)1945년에 쓴 저서 '열린 사회와 그 적들'(The Open Society and its Enemies)에서 묘사한 '관용의 역설'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결정 이론에 내재된 역설로, 사회가 무제한적으로 관용적이라면 관용을 베풀 수 있는 능력은 결국 편협한 사람들에 의해 감소되거나 파괴될 것이라는 것이다. 포퍼는 역설적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관용적인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회가 불관용과 그 구체적인 이데올로기적 표현을 용납하지 말아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포퍼의 딜레마에 따르면, 베네수엘라 사회가 마땅히 그래야 하듯이 정치적으로 건강한 사회는 편협함에 기초한 이데올로기적 형태를 수용하는 정치 조직을 제거하는 사회이다.

 

번역: 본사기자

2024.4.6.




  • 도배방지 이미지

극우, 네오파시즘, 신우파, 역사, 현재, 베네수엘라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