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반미전민항쟁, ‘대중적 조직으로 투쟁성을 강화하자’:프레스아리랑
로고

반미전민항쟁, ‘대중적 조직으로 투쟁성을 강화하자’

프레스아리랑 | 기사입력 2024/04/05 [01:41]

반미전민항쟁, ‘대중적 조직으로 투쟁성을 강화하자’

프레스아리랑 | 입력 : 2024/04/05 [01:41]

반미전민항쟁, 대중적 조직으로 투쟁성을 강화하자

 

 

이 척박한 식민의 땅에서 한국변혁운동은 활동가들과 애국민중의 줄기찬 투쟁 속에서 장족의 발전을 이룩하였다. 그 길에서 우리는 준엄한 시련도 겪었고 많은 동지들도 잃었다. 그러나 우리는 시련을 극복해오면서 불퇴전의 의지와 힘을 키웠고, 운동발전의 귀중한 경험과 디딤돌을 마련했다.

 

의식화는 운동의 대중화를 위한 선결 요건이다. 사회변혁운동은 사람들의 사상의식이 발현이고 목적의식적인 행동이다. 사회변혁운동에서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은 민중의 사상의식이다. 그러므로 대중을 사상적으로 각성시키기 위한 의식화 작업은 사회변혁운동의 근본 출발점이며 그것을 밀고 나가는 원동력이다. 더욱이 수십 년 동안 제도적으로 부식되어온 숭미반공사상으로 하여 대중의 사상의식이 아직도 왜곡되어 있을 뿐 아니라 제도권에 의해 모든 선전매체들과 언론이 관제어용화 되고 있는 한국의 여건에서는 민중의식화작업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사회변혁운동의 발행자체를 기대할 수 없다.

 

이 땅에 뿌리 깊이 부식된 숭미사대주의 때문에 장기간에 걸쳐 반미투쟁이 표출되지 못하였고, 오늘 반공적인 편견 때문에 통일운동이 대중적으로 확산되지 못하고 있는 사실이 이것을 웅변으로 실증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이 사상적 장벽부터 허물어질 때 광범한 민중이 투쟁에 나서게 되고 대중의식화에 새로운 비약이 일어날 때에 변혁운동에서도 새로운 도약이 이룩될 수 있다.

 

현 단계에서 대중의식화의 새로운 비약을 위해서는

 

그것을 대중 자신의 것으로 전환시켜야 하며 그에 맞는 내용과 형식, 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지금 운동권에서 만들어지는 선전물자료들은 대부분 대중의식화보다 그들 자신의 이념논쟁에 바쳐지고, 대중선전물들은 많지 못하며 내용이 어렵고 형식과 방법들도 단조롭고 다양화되지 못한 실정이다.

 

광범한 대중을 의식화하려면 의식화의 내용과 형식, 방법이 대중적이어야 한다. 내용에서는 반미전민항쟁의 임무에 맞게 민족자주의식함양을 기본으로 한것이어야 하고 방법에서는 대중 특히, 노농대중의 요구와 심리, 의식수준을 충분히 감안한 통속적이고 진취적이며 다양한 것이어야 하며, 형식에서는 합법선전의 가능성을 최대한 이용하고 여기에 반합법, 비합법의 가능성이 배합된 것이어야 한다.

 

조직화는 운동의 대중화를 위한 관건적 요건이다. 사회변혁운동은 사상운동인 동시에 조직적 운동이다. 조직이 없이는 반미전민항쟁이 일어날 수도 없고 발전 할 수도 없다. 조직은 반미전민항쟁의 모체이다. 그러므로 그 운동이 얼마나 대중화되는가 하는 것은 그 모체인 조직이 얼마나 많은 대중을 결집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오늘날 대중조직화에서 제기되는 중핵적인 문제는 대중적 기반을 가진 조직을 만드는 것이다. 조직이 명실공히 대중조직으로서의 자기 사명을 다하려면 대중적 기반부터 확고해야 한다. 대중적 기반이 없는 대중조직은 모래위의 누각에 지나지 않는다. 그것은 자체의 구조적 약점으로 하여 대중노선을 표방하더라도 대중투쟁을 일으킬 수 없으며 적들의 부분적 공격앞에서도 쉽사리 붕괴될 수 있다.

 

지금 사회 각계 운동권에서는 많은 운동조직들이 나왔으나 아직 그 대중적 기반은 폭넓지 못한다. 오늘 우리의 반미전민항쟁이 요구하는 대중조직은 내용보다 간판이 요란한 조직이 아니라 간판보다 내용이 있는 내실적 조직이고 대중적 기반이 없는 명망가중심의 조직이 아니라 밑으로부터 대중적 기반을 튼튼히 쌓아 올라가는 대중조직이다.

 

 

대중적 기반을 가진 조직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대중성의 원칙과 민주주의적 원칙 합법성의 원칙을 확고히 견지해야 한다. 그래야 보다 많은 대중을 결집할 수 있고 대중의 창발성을 높이 발현시킬 수 있으며 적들의 탄압으로부터 자기를 보위할 수 있다.

 

                                                                                        서화조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