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AI 생성 문학: 인간이 만든 작품에 대한 도전 증가:프레스아리랑
로고

AI 생성 문학: 인간이 만든 작품에 대한 도전 증가

프레스아리랑 | 기사입력 2024/03/05 [08:04]

AI 생성 문학: 인간이 만든 작품에 대한 도전 증가

프레스아리랑 | 입력 : 2024/03/05 [08:04]

AI 생성 문학: 인간이 만든 작품에 대한 도전 증가

 



 

일본 작가 리에 쿠단(Rie Kudan)은 최근 공상과학 소설 도쿄 도조토(Tokyo to Dojo-to) 또는 도쿄 공감 타워(Tokyo Sympathy Tower)로 일본 최고의 문학상을 수상한 후 수상 경력에 빛나는 책의 일부가 AI(인공지능)에 의해 쓰여졌다고 공개적으로 인정하여 대중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이 소설은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를 최대한 활용하여 쓰여진 소설이며, 아마도 전체 텍스트의 약 5%가 생성형 AI에 의해 직접 작성되었을 것입니다."라고 33세의 작가는 권위 있는 아쿠타가와상을 수상한 후 재팬 타임스에 말했다.

 

이번 폭로는 일부 사람들이 AI를 새로운 글쓰기 도구로 환영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AI가 작가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감탄과 논란을 동시에 불러일으켰다.

 

텍스트, 사진 및 비디오 제작에 AI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AI는 아이디어 생성 또는 제안 제공과 같은 글쓰기 과정의 특정 측면에서 인간을 지원하는 강력한 도구가 되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인간이 창조한 문학 작품의 깊이, 독창성, 정서적 울림을 재현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그에 근접하는 것조차 불가능하다.

 

쿠단은 AI를 이용해 논란을 일으킨 최초의 저자는 아니다. 202310, 중국 칭화대학교(淸華大學) 교수 션양(神洋)은 중국 동부 장쑤성(江蘇省)에서 열린 청소년 대중 과학 및 공상과학 공모전에서 SF 단편 소설 '기계 기억의 땅(The Land of Machine Memories)'으로 2위를 차지했다.

 

필명, 제목, 텍스트, 심지어 삽화까지 이 이야기의 모든 내용이 AI에 의해 만들어졌다. ShenAI3시간 동안 66차례의 대화를 나누며 약 43,061개의 문자를 생성했으며, 이 중 5,915개의 문자가 스토리에 선택되었다.

 

공상과학소설가이자 '기계기억의 땅'에 반대표를 던진 대회 심사위원 중 한 명인 샤오싱한은 우한 석간신문에 이 글이 AI가 만든 것임을 인지했다고 밝혔다.

 

공상과학 소설작가이자 기계 기억의 땅에 반대표를 던진 경쟁 심사위원 중 한 명인 샤오 싱한(Xiao Xinghan)은 우한 이브닝 뉴스(Wuhan Evening News)에 그 텍스트가 AI가 생성한 것임을 인식했다고 말했다.

 

그는 감정이 부족해 거절했고, 그것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했다고 보도했다.

 

 

언론에 의해 공개된 공상과학 이야기의 한 단락을 살펴보면, 이야기가 상상력이 풍부한 줄거리를 강조하고 있음은 분명하지만, 그 언어와 예술적 양식에 있어서는 복잡성이 결여되어 있다.

 

이 이야기는 표준 공상과학 문학과 동등하다고 간주 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구절은 다소 딱딱한 느낌이 들며 인위적인 느낌을 준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노련한 문학 편집자는 인공지능 글쓰기가 언어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피해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적이 있다. 미래에는 진정한 "언어 감각"을 갖는 것이 사치가 될 수 있다고 그 편집자는 말했다.

 

고전 문학적 가치의 관점에서 볼 때, 현재 온라인 문학 창작에 AI가 광범위하게 관여함으로써 문학 자체의 세련미와 양식화에 어느 정도 해를 끼치고 있다.

 

AI가 만든 작품에서 문체 언어의 문제는 상당 부분 해결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다. 그러나 문학의 생명력은 문체에 있으며, 인공지능은 아직 진정한 문학적 가치를 지닌 문체를 완벽하게 시뮬레이션하거나 창작하지 못했다.

 

인공지능이 창작를 위한 일반적인 도구가 됨에 따라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와 컴퓨터 시스템처럼 점차 우리 일상에 통합될 수 있다. 인간 저자는 기계의 도움으로 창작의 특정 측면에서 시간을 절약하고 독창성과 혁신을 필요로 하는 작업의 본질에 더 집중할 수 있다.

 

AI는 문학작품에서 깊이와 진정성을 창출하는 데 중요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감성지능과 삶의 경험이 부족하다.

 

인공지능이 생성한 텍스트는 인간의 문화, 역사, 사회 등의 영역에 대한 맥락적 이해가 아닌 빅 데이터 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어 인간의 관점을 반영하고 정서적 공명을 불러일으키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기 어렵다.

 

문학 작품은 종종 미묘한 뉘앙스, 은유적 언어 및 복잡한 주제의 해석을 요구하는데, 이는 AI가 인간과 같은 방식으로 완전히 파악하거나 감상할 수 없다.

 

인간의 삶의 경험은 문학의 창작에 있어 매우 귀중한 보물로 남아 있으며, 이는 현재 AI가 넘을 수 없는 높이를 나타낸다.

 

인공지능이 진정한 질적 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독서를 통해 길러진, 여느 성인에 비해 뒤지지 않는 삶의 의식을 지녀야 할 것이다. 인공지능이 진정으로 자신을 지각 있는 존재로 인식하고, 그 고유의 독창성과 깊이를 가져야만 기념비적인 걸작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

 

 

2024.2.29.

Wu Jie(환구시보 기자) life@globaltimes.com.cn

번역: 본사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인공지능, 리에 쿠단, AI 생성문학, 공상과학소설, 기계 기억의 땅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