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자신감'에서 더 멀어지는 한국 외교:프레스아리랑
로고

'자신감'에서 더 멀어지는 한국 외교

환구시보 사설

프레스아리랑 | 기사입력 2023/06/13 [10:57]

'자신감'에서 더 멀어지는 한국 외교

환구시보 사설

프레스아리랑 | 입력 : 2023/06/13 [10:57]

'자신감'에서 더 멀어지는 한국 외교

 

 

일러스트: Liu Rui/GT                                                                        © 프레스아리랑



 

 

 

청와대 관계자는 월요일 언론 브리핑에서 싱 하이밍 중국 대사의 최근 한국 정부의 외교 정책에 대한 발언을 언급하며 대사의 부적절한 가교 역할은 본국과 주재국 모두의 국익에 해를 끼칠 수 있다고 말하면서 싱 대사가 외교 관계에 관한 비엔나 협약을 위반했다고 암시했다. 이는 싱 대사에 대한 한국 정부와 보수 언론의 공격이 새롭게 고조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연합뉴스는 한국 대통령실이 특정국 대사를 직접 비판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이는 대통령실이 상황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지난 며칠 동안 한국 외교부와 보수 언론은 싱 대사에 대해 "무시할 수없는 분노"를 표출했으며, 자신의 입장에 어울리지 않는 무례하고 다양한 미개한 언어를 쏟아냈다. 한국의 외교는 설명할 수 없는 분노에서 무모한 말과 변덕스러운 행동으로 변하는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사람의 행동을 다시 한 번 보여주고 있다. 한국 외교부는 싱 대사를 소환해 항의했고, 정치인들은 싱 대사가 "내정에 대한 명백한 간섭과 심각한 외교적 무례"라고 비난하며 아우성쳤다. 소셜 미디어에는 정부가 싱 대사를 “persona non grata(주재국 정부가 기피하는 외교관)”로 지정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도록 선동하는 의원들도 있다. 이 때 한국 보수언론의 흥분과 일그러진 표정을 쉽게 상상할 수 있다.

 

 

싱 대사는 도대체 어떤 '과도한' 일을 했고, 한국의 외교를 말벌의 둥지로 만든 '과도한' 발언은 무엇이었을까? 정말 믿을 수 없다. 싱 대사는 68일 대사관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만나 한중관계와 한반도 문제를 논의했다. 주최국의 다양한 부문에 참여하는 것은 대사의 업무의 정상적인 부분이다. 이것이 어떻게 "과도한"것으로 간주 될 수 있겠는가?

 

 

이날 싱 대사의 발언을 보면, 그의 주요 초점은 한국과 중-일 관계에 대한 중국의 높은 존중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그는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볼 때 한중관계를 좋게 발전시켜야 할 이유는 무수히 많으며 이를 손상시킬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대만 문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전달했다.

 

 

한국 측이 트집을 잡은 싱 대사의 발언은 "한국이 중국과의 관계를 다루는 데 있어 외부 요인에서 자유로워지기를 바란다"는 것이었다. “미국이 온 힘을 다해 중국을 압박하는 상황에서 미국이 이기고 중국이 질 것이라는 베팅도 나오고 있다. 이는 명백히 잘못된 판단이며 역사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다." 사실대로 말한 거 아닌가? 그 발언은 어떻게 "너무 지나쳤는가?" 그들은 어떻게 한국을 "협박"하고 "한국의 내정을 간섭" 했는가? 월요일 파이낸셜 타임즈 (중국판)의 오피니언 기사조차도 한국 정부의 반응이 분명히 과도하고 고의적으로 도발적이라고 말했다..

 

 

조태용 한국 국가안보보좌관은 69"우리는 '자신감 있는' 외교를 통해 건강한 한중 관계를 형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민국의 국력과 국민의 기대에 부응한다"고 말했다. 이 진술은 매우 흥미롭다. 첫째, 한국의 미국 '권력 외교 이론'에서 파생된 것이다. 둘째, 이는 특히 중국에 대한 태도에서 점점 더 부풀려지는 한국 당국의 사고방식을 반영한다. 그러나 '자신감'에 관해서는 한국의 외교가 점점 멀어지고 있다. 한국은 미국과 일본에 복종하고 중국에 대해서는 오만하다. 한국 당국은 왜 이 명백한 현실을 보지 못하는 것일까?

 

 

싱 대사가 한국에 한 말은 진지하고 온화하며 좋은 충고이다. 그가 "어떤 사람들은 미국이 이기고 중국이 질 것이라고 내기를 걸고 있는데, 이것은 분명히 잘못된 판단이다"라고 말했을 때, 그는 누구의 이름도 밝히지 않았지만, 한국 정부는 그것이 표적이 되었다고 믿었고 아무도 그것이 그들의 정당한 자리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이상하게 여기지 않았다. 현재 윤석열 정부의 대외정책에는 적어도 두 가지 심각한 불균형이 존재한다. 첫째, 과거 중국과 미국 사이의 균형을 추구하는 것에서 "편을 들고" 미국에 베팅하는 현재의 경향으로의 전환은 급진적이고 비합리적인 도박꾼의 사고방식이다. 둘째, 확대되는 야망과 현실적 태도의 편협함 사이에는 불일치가 있으며, 이는 한국 외교를 높은 자존감, 민감성, 의심, 취약성 및 미성숙과 함께 자기모순으로 가득 차게 만들고 있다.

 

 

한마디로 중국대사를 공격하는 것은 한국 외교에 불명예를 안겨주고 그 결점을 드러낼 뿐이다. 중국에 대한 태도를 바로잡아야만 한국이 '지나치게 예민한' 태도를 피할 수 있고 작은 나라처럼 옹졸한 마음을 끊임없이 증명할 수 있다.

 

기사: 6월 12일 환구시보 사설

번역: 본사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자신감에서 더 멀어지는 한국 외교, 환구시보 사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